참조: https://dololak.tistory.com/732
Windows 시스템 재시작시 Oracle 서비스 자동, 수동 시작 설정 하는 방법
Windows에 오라클 DBMS가 설치된 경우 DBMS는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로 실행됩니다. DBMS는 서버이기 때문에 항상 실행되면서 서비스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Windows 시스템 재시작(재부팅)시에 Oracle도 자동으로 재시작 되느냐 입니다. 실무 환경이라면 재시작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만약 DB 스터디등을 위해서 설치된 경우라면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메모리나 CPU가 낭비되어 데스크탑 및 노트북의 성능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실제 사용자들에게 서비스 되고 있는 DB라면 서버의 시스템이 재시작되더라도 자동으로 Oracle 서비스 또한 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1. 시작버튼 + E를 눌러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2. 내 PC를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를 클릭합니다.
컴퓨터 관리 >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이곳이 Windows의 서비스(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를 관리하는곳입니다.
Oracle 서비스
서비스 이름순으로 정렬해서 보면 Oracle~~ 로 시작하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시작유형이 자동으로 되어있는 서비스들이 시스템 재시작시에 자동으로 시작되는 서비스들입니다. Oracle 버전이나 에디션(Enterprise, Express, Standard)에 따라서 구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서비스는 OracleService로 시작하는 서비스와 끝에 Listener가 붙는 서비스입니다. (무엇을 설정해야 할지 애매한 경우 관련 서비스들을 모두 동일하게 설정해주세요.)
Oracle 서비스 시작유형 자동/수동 으로 변경
기본적으로 Oracle을 설치하면 서비스의 시작유형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이를 수동으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자신이 설치한 Oracle이 Express Edition인 경우 OracleServiceXE와 OracleXTNSListener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서비스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시작유형을 수동으로 변경합니다. 만약 시작유형이 아니라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중지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서비스 상태에서 원하는 동작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설정을 변경했으면 확인을 눌러 적용합니다.
서비스들을 수동으로 시작하도록 변경했습니다. 이후에 시스템을 재부팅 하는 경우 Oracle이 스스로 시작되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한 경우에는 자동으로 시작됩니다)